고려대학교 문과대학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유관연구기관

유관 부설연구기관
학과 전화번호 홈페이지
민족문화연구원 02-3290-1610 홈페이지 바로가기
설립일자 : 1957년 6월 1일
설립목적 : 한국의 전통문화를 발전적으로 계승함으로써 민족문화의 자기 주체성을 확고하게 다지는 한편, 분단된 조국의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민족문화를 창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1957년 설립된 이래 동 연구소는 한국 고전의 번역, 민족 문화 유산의 정리, 한국학 연구성과의 출판, 한국학 분야의 정기적인 학술 발표회, 그리고 각종 전통문화 진흥사업 등을 꾸준히 기획·전개해 왔다. 1990년대에 이르러 연구원은 정보화·세계화로 집약되는 새로운 시대의 조류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부단한 도약을 시도하고 있다. 전통문화의 발굴과 보존뿐만 아니라, 그것이 곧 미래를 위한 창조적 근거가 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에서 진취적인 변화를 모색하는 것이다. 정보화와 관련하여 동 연구소는 전통적인 인문학의 정신을 존중하면서 연구 및 자료 처리, 연구 결과의 소통에 있어서 컴퓨터를 활용한 새로운 정보처리 시스템의 개발과 정보 매체 환경을 창출하고 있다.
아세아문제연구소 02-3290-1600, 02-3290-1601 홈페이지 바로가기
설립일자 : 1957 년 6월 17일
설립목적 : 한국을 중심으로하여 아세아 제민족의 역사·문화·생활을 조사연구하여 과학적 인식을 확립함으로써 인류의 상호이해와 문화의 증진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한다.
사 업
가. 정기간행물 발행
나. 연구발표·강연회 개최
다. 특수연구계획에 대한 연구비 보조
라. 아세아에 관한 연구도서의 발행과 외국도서의 도입 및 그 번역
마. 부속도서관의 설치 및 그 운영
바. 저명 외국학자의 초빙과 연구원 해외파견
touch sl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