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역사학과 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학과내규

학과내규

1. 석사학위과정의 학생은 학위취득에 필요한 24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한국고대사 전공, 한국중세사 전공, 한국근현대사 전공 학생은 기초공통과목(한국고대사연구, 고려시대사연구, 조선시대사연구, 한국근현대사연구) 중 2과목 이상을 필수로 이수해야 한다. 아울러 영어강의 1과목 수강을 권장한다. 동양사 전공, 서양사 전공 학생은 기초공통과목(중국고중세사연구, 중국근세사연구, 중국최근세사연구, 일본사연구, 서양고중세사연구, 서양근세사연구, 서양최근세사연구, 서양현대사연구) 중 2과목 이상을 이수해야 하며, 그 가운데 1과목은 반드시 타전공 분야의 과목이어야 한다. 아울러 영어강의 1과목 수강을 권장한다.

2. 박사학위과정의 학생은 학위취득에 필요한 36학점을 이수해야 하며, 필요한 학과목을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 이수해야 한다. 한국고대사 전공, 한국중세사 전공, 한국근현대사 전공 학생은 한국고대사 전공, 한국중세사 전공, 한국근현대사 전공 중 다른 전공 과목을 3과목 이상 수강해야 한다. 동양사 전공, 서양사 전공 학생은 동양사 전공, 서양사 전공 중 다른 전공 과목을 2과목 이상 수강해야 한다.

3. 타학과(他學科) 출신 석사과정의 학생은 아래의 지도교수 지정과목(指定科目)을 이수하여야 한다. 다만 출신대학에서 이수한 지도교수 지정과목은 지도교수와 학과주임교수의 승인을 거쳐 이수를 면제받을 수 있다.

4. 학과 전공과목을 2/3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5. 지도교수의 선정: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은 제1학기에 자신이 원하는 전공의 지도교수를 선택한다.

6. 학생들에게 폭넓은 시야를 갖게 하기 위해 한국고대사 전공, 한국중세사 전공, 한국근현대사 전공 학생은 석사과정의 제1학기에 한국고대사・한국중세사・한국근현대사 세 분야에서 각각 한 강좌씩을 수강하도록 권장한다. 마찬가지로 동양사 전공, 서양사 전공 학생은 석사과정의 제1학기에 동양사・서양사 두 분야에서 각각 한 강좌씩을 수강하도록 권장한다.

7. 본 학과를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 한국고대사 전공, 한국중세사 전공, 한국근현대사 전공 등 한국사 전공 분야에 학과관리위원 3인, 동·서양사 전공 분야에 학과관리위원 3인을 각각 둔다. 학과 주임교수는 한국사 전공 분야와 동·서양사 전공 분야에서 교대로 맡으며 임기는 1년으로 한다.

 

 

지도교수지정과목

1. 석사과정

한국사학과, 사학과, 역사교육과, 국사교육과 등을 졸업(이중전공, 복수전공 포함)하지 않은 학생은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학부 한국사학과의 한국역사입문I(HOKA203), 한국역사입문II(HOKA204), 사학과의 역사학개론(HOEW201) 등을 추가로 지정받아 이수해야 한다.

 

2. 박사과정

학부와 석사과정에서 한국사학과, 사학과, 역사교육과, 국사교육과 등을 졸업(학부의 이중전공, 복수전공 포함)하지 않은 학생은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총 이수학점 이외에 500단위 기초공통과목 2과목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단 필요한 경우 지도교수와 학과주임교수가 협의하여 학부과목을 지도교수 지정과목으로 지정할 수 있다).

 

종합시험 관련 내규

1. 석사과정

한국고대사 전공, 한국중세사 전공, 한국근현대사 전공 학생은 지도교수와 협의를 거쳐 (1) 자신의 전공 전공 1과목(주전공) 이외에 한국고대사 전공, 한국중세사 전공, 한국근현대사 전공의 다른 분야 2과목(부전공) 또는 (2) 자신의 전공 1과목 이외에 부전공 1과목, 타전공의 한 분야 1과목을 택한다. 응시자격은 한국고대사, 한국중세사, 한국근현대사를 각 1과목 이상은 수강해야 한다(단, 통사 과목은 시대를 불문하고 1과목으로 인정될 수 있다). 단 응시과목은 반드시 수강한 과목을 택한다.

동양사 전공, 서양사 전공 학생은 지도교수와 협의를 거쳐 자신의 전공 1과목(주전공) 이외에 자신의 전공분야에서 전공과목 이외의 과목 중에서 1과목(부전공), 다른 전공분야의 과목 중에서 1과목(타전공)을 택한다. 응시자격은 동양사, 서양사 각 1과목 이상을 수강해야 한다. 

각 전공별로 세분한 시험 과목은 다음과 같다.

1) 한국고대사(韓國古代史) 전공

한국고대사(韓國古代史)

2) 한국중세사(韓國中世史) 전공

고려시대사(高麗時代史) / 조선시대사(朝鮮時代史)

3) 한국근현대사(韓國近現代史) 전공

한국근현대사(韓國近現代史)

4) 동양사(東洋史) 전공
중국고중세사(中國古中世史) / 중국근세사(中國近世史) / 중국최근세사(中國最近世史) / 일본사(日本史)

5) 서양사(西洋史) 전공
서양고중세사(西洋古中世史) / 서양근세사(西洋近世史) / 서양최근세사(西洋最近世史) / 서양현대사(西洋現代史)

 

2. 박사과정

한국고대사 전공, 한국중세사 전공, 한국근현대사 전공 학생의 응시과목은 지도교수와 협의를 거쳐 (1) 자신의 전공 1과목 이외에 한국고대사 전공, 한국중세사(고려시대사, 조선전기사, 조선후기사) 전공, 한국근현대사(개항기사, 일제시대사, 현대사) 전공 중의 다른 전공에서 수강한 과목 중 3과목(부전공) 또는 (2) 자신의 전공 1과목 이외에 부전공 중의 다른 전공에서 수강한 과목 중 2과목, 타전공의 한 분야 1과목을 택한다. 응시자격은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또는 국제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자에게 부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응시과목은 반드시 수강한 과목을 택한다.

동양사 전공, 서양사 전공 학생의 응시과목은 지도교수와 협의를 거쳐 자신의 전공 1과목(주전공) 이외에 전공 분야의 전공과목 이외의 과목 중에서 2과목(부전공), 다른 전공 분야에서 1과목(타전공)을 택한다. 다만 석사과정에서 본 학과 내의 타전공 과목을 이수하고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에게는 박사과정에서의 타전공 과목을 면제한다.

각 전공별로 세분한 시험 과목은 다음과 같다.

1) 한국고대사(韓國古代史) 전공

한국고대사(韓國古代史)

2) 한국중세사(韓國中世史) 전공

고려시대사(高麗時代史) / 조선전기사(朝鮮前期史) / 조선후기사(朝鮮後期史)

3) 한국근현대사(韓國近現代史) 전공

개항기사(開港期史) / 일제시대사(日帝時代史) / 한국현대사(韓國現代史)

4) 동양사(東洋史) 전공
중국고중세사(中國古中世史) / 중국근세사(中國近世史) / 중국최근세사(中國最近世史) / 일본사(日本史)

5) 서양사(西洋史) 전공
서양고중세사(西洋古中世史) / 서양근세사(西洋近世史) / 서양최근세사(西洋最近世史) / 서양현대사(西洋現代史)

2023년 9월 1일자 적용